PC Hardware/News

[뉴스] NVIDIA, 볼타 기반 TITAN V 공식 발표, 성능분석 해보기

Rebyte 2017. 12. 10. 20:03



NVIDIA, 볼타 기반 TITAN V 공식 발표




오늘 열린 NIPS 2017(신경 정보 처리 시스템 컨퍼런스)에서 Nvidia CEO인 젠슨 황이 VOLTA(이하 볼타) 아키텍처 기반의 TITAN V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TITAN V(타이탄 V)는 NVIDIA Volt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하며, 변화된 아키텍처로 인해 컴퓨팅 선응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TITAN V의 재설계된 독립형 병렬 정수 및 부동 소수점 데이터 경로가 특징인 Tensor Cores는 TITAN Xp와 비교하여 Tensor Performance에서 무려 9배향상된 성능을 보였고, 딥러닝 기반에서는 110TFLOPs라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단일 정밀도 성능은 14 TFLOPs 이상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이 모든 기능은 TSMC의 12nm FFN 고성능 프로세스에 기반한 21억개의 트랜지스터가 박혀있는 GV100으로부터 이루어집니다. TITAN V에는 5120개의 CUDA 코어, 640 Tensor 코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기본클럭 1200MHz, 부스트클럭 1455MHz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TITAN V에 적용된 HBM2 메모리는 3072 bit 인터페이스 1.7Gbps(유효 대역폭 653GB/s)로 실행되며 Tesla V100의 16GB와는 달리 12GB만 적용되었습니다.



젠슨 황 CEO는 "Volta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고성능 컴퓨팅과 AI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프로세서와 메모리 아키텍처 및 프로세서 링크를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TITAN V를 통해 볼타는 전세계의 연구원과 과학자들의 손에서 혁신을 열 것입니다. 저는 그것을 기다리는 것을 참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NVIDIA TITAN V의 가격은 2,999달러로(한화 약 330만원, 부가세 미포함) NVIDIA Store(링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뉴스 출처 : https://hothardware.com



여기까진 뉴스였고, TITAN V의 외형과 성능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보겠습니다.




스펙&외형




Volta GV100 그래픽 프로세서가 탑재되며 메모리는 HBM2 12GB 메모리 (3072 비트), TSMC 12nm FinFET 공정으로 제작.

CUDA 코어 5,120개, Tensor 코어 640개,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 80개, 그래픽 프로세싱 클러스터 6개, TMU 320개

 

GPU 클럭 1200 MHz, 부스트 1455 MHz, HBM2 메모리 클럭 850 MHz, 메모리 대역폭 652.8 GB/s, 6핀 + 8핀 보조전원 커넥터

DP 3개 / HDMI 1개, $2,999



그간 TITAN 시리즈들이 블랙 혹은 실버색상이었던 것에서 이번 TITAN V는 전체적으로 골드색상으로 변화했습니다.


하나 더 눈여겨 볼 점은 그래픽카드 측면과 앞면에 GEFORCE GTX가 아닌 각각 TITAN, TITAN V가 새겨져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NVIDIA의 게이밍 브랜드인 GEFORCE GTX에서 완전히 분리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곤 해도 통수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





그 외 외형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금색이다보니 조금 더 고급스러워보이긴 하네요.



하지만 기판(PCB)을 살펴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HBM2 메모리 적용으로 전원부가 기존 NVIDIA 카드들과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위 이미지는 렌더링이라 HBM2메모리가 보이지 않네요.



레퍼런스 GPU답게 DVI포트 같은건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개의 HDMI 포트와, 3개의 DP포트를 지원합니다. 사실 요즘은 다 DP 아니면 HDMI라 큰 문제는 되지 않겠지만요.





성능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겁니다. "드디어 볼타가? 얼마나 좋아졌을까?", "내 GTX1080 Ti를 팔때가 온 것인가.." 등으로 말이죠.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3DMARK FIRESTRIKE (Default)




출처 : wccftech.com



TITAN V의 그래픽스코어는 32744점으로 TITAN Xp 대비 약 8% 증가했습니다. 

네 많이 실망스럽죠. 그래서 그래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2/28 내용추가

위 벤치 결과는 초기 유출버전으로 현 시점의 TITAN V의 3DMARK Firestrike 그래픽스코어는 34,135점입니다. 





GTX680부터 TITAN Xp까지, 즉 케플러~파스칼 싱글 GPU 끝판왕급 그리고 TITAN V 까지 성능 향상폭을 비교해봤습니다.

그동안 NVIDIA는 아키텍처가 변화할 때마다 150%이상의 게이밍 성능향상을 보여주었습니다. 엔비디아가 틱톡전략으로 볼타 아키텍처를 '톡'으로 한게 아니라면, 적어도 게이밍 성능면에서는 전작들에 비해 이렇다할만한 임팩트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래프를 하나 더 만들어봤습니다. 차기 끝판왕급 GPU의 추정성능입니다. 정말정말 단순하게 수치만 상승시킨 것이기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TITAN X(P)와 Xp, 그리고 1080Ti 성능 추측을 했을때도 느낀 것이지만(관련 포스트 링크) NVIDIA의 젠슨황은 가격이나 후속모델 급출시로 통수를 칠지언정 성능으로는 통수를 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으로는 파이어스트라이크 그래픽스코어 5만점 내외의 볼타기반 GPU가 나오지 않는 이상 '끝판왕' 취급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물론 아직 TITAN V가 3DMARK에 최적화 되어있지 않다거나 다른 벤치나 게임에선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유니진벤치에선 GTX1080 Ti에 비해 최고 149%의 성능향상을 보이기도 했으며(링크) 각종 게임벤치들도 유출되고 있는데 평균 128%의 성능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링크)


하지만 역시 성에 차지 않는 성능이죠. 현존 끝판왕은 맞습니다만 300만원이 훌쩍넘는 가격이 몇개월 지나지않아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구매를 말리고 싶습니다.


아, 돈 많으신분들은 그냥 사셔도됩니다 (...)








반응형